실비보험료 청구시 필요한 서류 2배 빠르게 완벽하게 준비하기

실비보험료 청구시 필요한 통원, 입원 서류에 대해서 2배 빠르게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외 청구기간, 청구방법 등에 대해서도 작성하였습니다.



1. 청구 기간

의료비 청구는 진료 후 3년 이내에 가능하니, 이 기간을 잘 기억해두세요.

가장 좋은것은 진료비 계산할 때 서류를 다 받아서 당일날 바로 청구하는것이 좋습니다. 서류를 잃어 버리거나 청구를 잊고 안하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외래로 여러번 병원을 방문 해야한다면 진료 마지막날에 서류를 받아서 실비청구를 해도 괜찮아요.


2. 청구 방법

실비보험금 청구는 정말 간편해졌어요. 보험사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쉽게 청구할 수 있고, 직접 보험사를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도 있어요. 앱에서는 서류를 사진찍어서 첨부하면 됩니다.

▶ 다만 청구서 합산금액이 300만원 이상이면 앱을 통한 청구가 안되고 보험사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앱으로 청구할때 서류가 부족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고, 입금 내역도 알림으로 알려 줍니다. 저도 잘 보이지 않은 서류 사진이 있었는지 다시 보내달라는 카톡 알람을 받았어요. 요즘은 앱을 통해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고, 사진 찍어서 첨부하면 되니까 정말 편리합니다.


3. 통원 의료비 청구 시 필요 서류

▷ 통원의료비는 병원이나 의원에서 외래로 진료를 받고 발생한 비용을 청구하는 거예요. 실비보험료 청구를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통사항

보험금청구서, 본인 계좌번호, 본인 신분증

2) 청구 금액별 필요 서류

① 3만원 이하
: 보험금청구서, 진료비 세부내역서 (또는 병원비 영수증)
② 3만원 초과 10만원 이하
: 보험금청구서, 진료비 세부내역서 (또는 병원비 영수증), 환자보관용 처방전
③ 10만원 초과
: 보험금청구서, 진료비 세부내역서 (또는 병원비 영수증), 환자보관용 처방전

3) 청구 서류 이해하기

진료비 영수증

: 병원에서 발급받는 영수증으로, 진료 비용의 상세 내역이 포함되어 있어요.

진료확인서

: 의료기관에서 발급받는 서류로, 해당 진료가 실제로 이루어졌음을 증명해요.

환자보관용 처방전

: 의사가 발행한 약 처방전으로, 질병분류기호가 적혀 있어야 합니다. 약국에 제출하지 않는 처방전입니다.

검사 결과지

: 진료와 관련된 검사 결과를 증명하는 서류로, 보험사에서 추가 증빙을 요구할 때 필요합니다.

진단서

: 특정 질병이나 상태에 대한 진단을 증명하는 서류로, 고액 청구 시 요구될 수 있어요.


4. 입원 의료비 청구 시 필요 서류

▷ 입원 의료비는 병원에 입원하여 발생한 모든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① 입원비(진료비) 영수증
: 입원 기간 동안 발생한 모든 비용이 명시된 영수증이에요.
② 진료비 세부내역서
: 입원 기간 동안 발생한 진료 및 치료에 대한 세부항목별로 발생한 금액이 표시된 내역서 입니다.
③ 입퇴원 확인서
: 병원에서 발급하는 서류로, 환자의 입원과 퇴원 기간 사실을 증명해요.
④ 진단서
: 입원 중 진단을 받은 경우, 이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50만원 이하 청구시 필요하지 않습니다.


5. 청구 절차 및 유의사항

▷ 보험 실비 청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①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합니다.

② 청구금을 받기 전까지는 각 서류를 사진찍어서 보관하세요.

③ 보험사에 청구서를 제출합니다.

④ 청구 후 영업일 기준 평균 3일 이내 입금이 되며 알림이 옵니다.

⑤ 보험사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추가 서류를 구비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6. 결론

실비보험료 청구는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꼭 해야합니다. 청구를 자주한다고 문제가 되지 않는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 약 처방비, 도수치료와 치료용 레이져 비용 등 일일 20만원 이하의 청구를 자주하였는데요. 문제가 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통원 의료비와 입원 의료비 각각에 맞는 서류를 정확히 준비하면, 누구보다 2배 빠르게 실비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실비보험금 청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필요할 때 꼭 잘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