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소유확인 만료일을 점검해주세요’ 메일을 받았습니다. 소유확인 만료일이 30일 남았다고 알려주네요. 사이트 소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소유확인 연장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오랫동안 관리하지 않은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1년마다 소유확인 연장 절차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티스토리 또는 개인 도메인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네이버 포탈 검색에 계속 노출되기 위해서는 소유확인 연장을 꼭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 볼까요?
1. 서치어드바이저 가기
네이버 검색창에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하셔도 되고, 만료일 안내 이메일을 받으셨다면, 초록색 버튼을 클릭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2. 웹마스터 도구 선택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하셨다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사이트 관리에서 사이트 등록을 보면 해당하는 도메인에 메시지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에는 소유확인 만료일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소유확인 연장’ 초록색 글씨 버튼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3. 소유확인 연장
아무 문제가 없다면, 소유확인 연장을 클릭하면 완료가 됩니다. 쉽죠?
하지만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다르게 진행을 해야합니다.
‘HTML 확인 파일을 찾을 수 없거나 메타태그를 찾을 수 없습니다. 호스팅 또는 사이트 서버 관리자에게 확인 요청해 주세요.’
해결 방법은 다시 로그인 후
사이트 목록에서 해당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다시 읽어 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뒤로 가기 후 소유확인 연장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소유확인 연장이 됐다는 확인 팝업창이 뜹니다.
그리고 사이트 목록의 메시지도 없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진행과정은 쉽습니다. 다만 갑작스런 메일로 당황하게 되죠.
기억 하실 것은 1년 마다 소유확인 연장을 해야 합니다. 1년 후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때는 당황하지 말고 진행하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